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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편 / 준비

11편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 견적을 높이는 주범일까

최근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들이 많이 생겼는데, 중개 플랫폼을 통해서 인테리어를 하게 되면 인테리어 업체가 중개 플랫폼에 지급하는 마케팅 비용이 내 견적에 전가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어요. 이번 편에서는 중개 플랫폼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중개 플랫폼을 통해서 인테리어를 하면 정말로 견적이 올라가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1.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의 장점 3가지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은 어떤 일을 할까요? 중개 플랫폼마다 운영 방식이 각각 다르겠지만, 큐플레이스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설명해 볼게요.

큐플레이스
<큐플레이스 주요 업무>

1) 검증된 업체를 만날 수 있다

① 신원 조회 : 큐플레이스는 인테리어 업체와 제휴를 맺을 때,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번호 등과 같은 신원 조회를 기본적으로 하고 있어요. 사업자등록증 상의 대표자와 실질 대표자가 다른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검토하여 신원을 확실히 파악하거나, 실질 대표자에게 연대보증 조항을 넣어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정하고 있어요.

사실 고객이 직접 인테리어 업체에게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연대보증 등을 요청하기가 쉽지 않은데, 큐플레이스가 소개하는 인테리어 업체는 신원 및 책임소재가 파악된 인테리어 업체 예요.

이처럼 고객이 인테리어 업체의 신원 조회를 하기 어렵다 보니, 고객은 사무실 여부, 홈페이지 여부 등으로 인테리어 업체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인테리어 중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사무실이나 홈페이지를 알고 있는 것보다 대표자 신원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 대응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된답니다.

② 포트폴리오 검토 : 큐플레이스는 인테리어 업체가 제공한 포트폴리오가 실제로 작업한 결과물인지 확인 작업을 하고, 실제로 공사했던 고객 후기, 업계 평판 등을 추가로 수집하기도 해요.

③ 중개 계약 : 인테리어 업체와 미팅을 진행해서 제휴 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안내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업체의 준수 사항으로는 계약이행, 추가공사금지, 하자보수이행 등 고객 안전에 관한 것이며, 이에 동의한 인테리어 업체에 한해서만 제휴를 맺고 있답니다.

큐플레이스는 인테리어 업체의 디자인, 가격, 영업 경쟁력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위의 세 가지 검증 과정을 거친 인테리어 업체에 한해서만 고객 소개가 가능 해요.

2) 내게 잘 맞는 업체를 빠르게 추천받을 수 있다

사실 고객이 직접 인테리어 업체에게 연락해서 자료들을 요청하면 일단 미팅부터 하자고 하는 경우가 많아서, 기본적인 정보를 얻는 것조차 매우 어려워요. 결국 자신과 잘 맞지 않는 2~3개 인테리어 업체에게만 견적을 받아 보고, 섣불리 계약하는 경우가 자주 생기죠.

인테리어 견적 사이트
<큐플레이스 매칭 프로세스>

큐플레이스는 우선 고객의 업종, 평수, 예산, 디자인 스타일, 공사 시작일 등을 확인해요. 그리고 가장 적합한 인테리어 업체들을 선정을 해서 예상 가격, 포트폴리오, 실제 고객 후기, 보증 조건, 특장점 등에 관한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 드리고 있어요.

이렇게 해서 선정된 인테리어 업체는 현장으로 직접 방문해서 현장미팅, 실측을 무료로 진행해요. 서로 일정 및 예산이 맞을 경우, 인테리어 업체는 디자인 제안, 견적서를 무료로 제시해 드리고 있답니다.

3) 사고가 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큐플레이스는 인테리어 공사 중 계약이행, 추가공사, 하자보수 미이행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증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에 한해서 보증을 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피해 유형
<큐플레이스 보증 서비스>

중개 플랫폼 중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증을 하는 곳도 있고 보증을 하지 않는 곳도 있어요. 중개 플랫폼이 보증을 하더라도 보증내용, 보증금액, 보증기간 등이 다를 수 있으니, 서비스 이용 시 꼭 이용약관을 확인해 보세요.

물론, 중개 플랫폼 중에서 소개만 하고 사고가 발생해도 아무 책임을 지지 않는 곳은 위험 할 수 있겠죠.

2. 중개 플랫폼 통하면 견적이 비싼가요?

인테리어 업체가 '중개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중개 플랫폼을 통해서 인테리어 업체와 계약할 경우, 견적이 높아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어요. 아무래도 인테리어 업체가 중개 플랫폼에 마케팅 비용을 지급 하고 있어서 이를 견적에 전가하지 않을까 걱정 하는 것 같아요.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마케팅'을 할 경우

하지만 인테리어 업체가 중개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직접 마케팅 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마케팅비를 지급해야 하는데, 이 역시 고객에게 제출하는 견적에 반영이 되겠죠.

인테리어 업체는 더 저렴한 마케팅 방법을 선택

인테리어 업체는 중개 플랫폼에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과 직접 마케팅을 하는 방법 중에서 더 저렴한 방법을 선택 할 거예요.

인테리어 업체가 중개 플랫폼에 내는 마케팅 비용이 직접 마케팅하는 비용보다 더 저렴하다면, 인테리어 업체는 중개 플랫폼을 이용할 것이고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마케팅을 하는 비용이 중개 플랫폼에 내는 마케팅 비용보다 더 저렴하다면, 인테리어 업체는 직접 마케팅을 할 거예요.

그래야 인테리어 업체는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고객에게 더 저렴한 견적금액을 제공하여 계약 성사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 이죠.

고객은 가장 합리적인 견적을 제시한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

인테리어 계약

사실 인테리어 업체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견적서의 정확한 원가구조에 대해서는 해당 인테리어 업체가 아니면 아무도 알 수가 없어요. 굳이 우리가 알아야 할 필요도 없고요.

중요한 것은 인테리어 업체가 제출한 견적서를 보고, 어느 인테리어 업체와 계약을 할지 최종 결정하는 주체는 바로 '고객' 이라는 사실이에요.

고객은 중개 플랫폼이 소개해 준 인테리어 업체뿐 아니라, 동네 업체, 지인 소개 업체, 온라인 업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러 인테리어 업체를 직접 만나 보고, 견적이 가장 만족스러운 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요.

중개 플랫폼을 통해서 만나본 업체와 계약하지 않는다고 해서 비용을 내야 하는 것은 아니니, 계약 전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러 인테리어 업체를 만나서 디자인, 가격, 안전성 등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 해 볼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다음 글에서는

인테리어 업체가 제공해주는 견적서 양식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좋은 견적서 예시와 나쁜 견적서 예시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